반응형

한국 핵추진잠수함이 필요한 이유는?

반응형
한국 핵추진잠수함이 필요한 이유는?



세상 모든 지식을 눈으로 직접 보고 싶은 분을 위해 언제나 알찬 소식 드리는 경제좋아입니다. 



오늘은 일본의 유력 경제지 JBpress(재팬비즈니스프레스)가 17일에 한국 해군이 지난 10월 10일 핵 잠수함 건조를 공식 인정한 것을 보도 했었는데요. 


한국의 해군이 장거리 순항 미사일과 탄도 미사일을 탑재한 잠수함을 손에 넣으면 한국 해군 잠수함은 일본을 공격 할 수 있는 능력을 손에 넣게 된다고 우려했습니다. 



그런데 한국 핵추진잠수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때문일까요?

한국 해군 잠수함의 대일 공격 태세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한국은 일본 전역에 장거리 순항 미사일과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것 때문인데요. 



잠수함 전문가들도 한국이 핵잠수함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수면위로 스노클(잠수함의 수중 통기)을 자주해야 하는 디젤 잠수함은 목표한 잠수함을 추적하기 불가능하기에 SLBM탑재 잠수함 보다도 1.5배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는 추적용 핵잠수함이 필요한 것이다 라고 필요이유를 말했는데요.


속력면에서 핵잠수함이 KTX라면 디젤잠수함은 완행열차로 그 수준의 차이는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핵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는 유엔 안보리 상임 이사국인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5개국 및 인도와 브라질  총 7 개국에 불과합니다. 




한국 해군이 원자력 잠수함을 손에 넣으면 몇 안되는 잠수함 보유국 대열에 합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지난 2003년 노무현 정권에서 핵 잠수함을 비밀리에 건조 하려 했으나, 외부에 노출되면서 1년 만에 여러문제로 좌초된 바 있었는데요. 



하지만 최근 북한의 SLBM의 위협이 점점 심해지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한국이 핵 추진 잠수함 전력 등을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 강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SLBM: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그래서 군사 전문가들은 "북한의 SLBM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북한 잠수함 기지 앞에 오래 잠항 할 수 있는 핵 추진 잠수함을 배치해 북 잠수함을 추적 감시하고 북 잠수함이 미사일을 쏘기 위해 발사관을 열면 즉각 어뢰로 격침 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해왔습니다. 




북한은 지난 2일에 신형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SLBM)'북극성-3형' 시험 발사에서 성공하면서 북한이 연말을 목표로 한 3000t급의 신형 탄도 미사일 잠수함 개발을 완료하게 되면 SLBM 3~4개를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며, 이는 동북아시아 군사, 안보의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군사 전문가들은 북한 탄도 미사일 잠수함을 감시하려면 물속에서 오랫동안 고속 기동할 수 있는 핵 잠수함 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핵 추진 잠수함을 3개만 가지고 있으면, 북한 잠수함을 완벽히 감시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해군의 자주 국방 네트워크 연구 용역 결과에 따르면 핵 잠수함은 7년 안에 1조 3000억~1조 5000억원 예산으로 국내에서도 개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국은 세계 5위 권인 원자력 기술력이 있기 때문에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과거 한국이 핵 잠수함을 개발하려 하였을 때 미국이 강력하게 반대했지만, 최근 북한의 SLBM미사일 개발로 인해서 미국도 한국의 군사 전력 강화의 의지를 인정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미국은 북한의 위협에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과 미사일 사거리 제한을 풀어준 바 있습니다. 

이 같은 환경적 요소들은 한국이 지금이야말로 핵 잠수함을 가질 수 있는 적기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은 2019년 군사력 순위에서 2단계를 뛰어 오르며 우리나라 보다 앞선 6위를 기록하였는데요. 

그것은 아베 정권이 일본이 군대를 가지고 전쟁을 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겠다며 헌법을 바꾸려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다시 군사 대국화를 꿈꾸는 것 같지만 한국이 자신들이 가지지 못한 핵 추진 잠수함을 갖겠다고 하자 불안감을 표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전세계가 알다시피 일본은 독도를 자신들의 땅이라고 우기고 있습니다. 

한국은 핵 추진 잠수함을 북한의 위협 때문에 가지려고 하고 있지만 일본은 우리의 핵 추진 잠수함 보유로 스스로 위협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핵 잠수함은 원자력을 동력으로 산소,물,연료 등의 공급 없이 장기간 수중 작전이 가능하기에 전략 자산으로 분류되는데요.

현재 정치적 결단만 내려진다면 핵잠을 2년만에 건조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의 평가입니다. 그러나 북한도 핵잠수함으로 개발을 병행할게 분명하기에 정부에서도 결단을 내려야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 핵추진잠수함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기를 만드는 모습이 개인적으로 긍정적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어디까지나 보여주기 식의 정책으로만 지나가길 바래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