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독서천재 1월 첫째주, 8세 책

반응형

독서천재에서 매주 월요일에 책배달 서비스를 받구있어서 작년부터 책소개를 올리구있는데요.

올해는 우리 재우가 벌써 8살 학교갈 나이가 되어버렸네요.

맞춤서비스라고 하더니 이제는 교과서 연계되서를 자주 보내주셔서 기분좋게 받아 보구 있답니다.

혹시 저처럼 집에서 아이 책을 배달받구 싶으시다면 위에적혀있는 사이트 또는 전화를 하시면 된답니다.

이번주에도 4권의 책이 도착했어요.
월요일마다 우유도 배달오는데요.
선물 받는 기분으로 어떤책이 왔을까 설레기도하고
아이도 저도 아침부터 기분이 좋답니다.

1.곤충화가 마리아 메리안ㅡ
2.넬리의 집
3.혹부리 영감
4.한글,빛나는 발명품

1.곤충화가 마니아 메리안
ㅡ곤충의 변태 과정을 처음으로 알아낸 여성 과학 예술가의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마르가리타 엥글 지음
줄리 패치키스 그림

학습목표ㅡ 그림에서 동물과 식물을 찾아봅시다.

마르가리타 엥글 지은이는 시인이자 소설가이며 언론인이랍니다.
쿠바의 노예 시인, 포기의 나무, 열대의 비밀 이라는 책을 펴고 여러상도 받은 이력이 있는 분이세요.

내용ㅡ 중세 시대에는 갑자기 날씨가 따뜻할 때 곤충들이 나타났다가 추워지면 사라지는 현상을 이해할 수없었데요.

그래서 그렇게 등장하는 모든 곤충과 뱀,개구리등의 파충류들도 곤충이라고 불렀고 나비,나방은 여름새라고 했어요.

해마다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모든 곤충들이 마법처럼 진흙탕속에서 생겨났다고 믿었던 옛날 사람들이기에

곤충화가 마리아 메리안은 곤충을 사람들 눈을 피해서 잡아야했어요.

만일 누군가에게 곤충을 키우고 병속에 넣어 관찰하는 모습을 들킨다면 마법을 부리는 마녀라고 오해할것이 분명했기 때문이래요.

곤충은 해롭지 않은데 모두 사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때문에 13살의 호기심 가득한 마리아 메리안은 몰래 관찰할 수 밖에 없었던 시대였어요.

그러나 곤충, 개구리 등의 변태과정을 모두 지켜본 메리안은 늘 그림으로 그리고 글로 적어놨어요.

그렇게 후대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려줄 자료가 되었고 그녀의 세심한 관찰기록을 통해 불가사의한 일이 아닌 자연스러운 변화라는 걸 알게되었어요.

이후 마리아가 그린 작품은 찬사를 받았고 러시아 황제 표트르 대제는 마리아의 그림을 수집했어요.

그리고 독일 500마르크 지폐 그려진 인물로 세상에 알려져있답니다.

2.넬리의 집
클라스 베르블랑크 글,그림
학습목표ㅡ 친구의 좋은 점을 알아봅시다.

옛날 옛적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조용한 곳에 넬리라는 아이가 수만갱디 벽돌과 기와로 집을 짓었어요,

높이 높이 쌓아 올려진 집은 길쭉했고 창문이 없어 집안은 깜깜했어요.

처음 집을 만들어본 넬리는 왜 집안이 깜깜한건지 알 수 없었어요.

문을 열자 마침 제비가 놀러왔고 집을 구경시켜 줬어요.
그러나 제비는 이내 집이 갑갑하다며 자신이좋아하는 숲이 보이지 았는다며 하룻밤 놀다가라는 넬리말을 듣지 않고 숲으로 날아갔어요.

제비의 말대로 숲이 보이면 좋겠다고 생각한 넬리는 창문보다는 벽이 네개나 있는게 더 문제라며 벽하나를 허물어 버립니다.
그래서 없어진 벽 덕분에 숲이 보이게 되어 넬리도 만족해하죠.

 

두번째날 곰이 집으로 놀러왔어요.
그러나 곰도 산이 보이지않는다며 놀지도 않고 집을 나갔어요.
또다시 벽을 허물었고 산이 보이게 되자 넬리는 곰의 말이 맞다며 기분이 좋아져요.

얼마 뒤 오리가 찾아왔고
오리조차도 연못이 보이질 않는다며 놀지않고 나갔어요.
창문보다 벽이 문제라며 세번째 벽을 없애고 이제 연못도 보이게되었죠.

이제 벽은 하나만 남았어요.

얼마 뒤 소가 놀러왔어요.
소는 넬리집을 둘러보더니 한숨을 쉬며 목장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고 집을 나가버렸죠.

그러자 집이 없을 때 보였던 목장이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떠올랐어요.

결국 지붕과 문만 남은 상태가 되어버렸죠.
이제 다 지었다고 넬리가 생각했을때
똑똑똑

친구들이 넬리집에 놀러왔어요.
여기서 자고가도 되냐고 찾아온 친구들
넬리는 기쁘게 맞이했고 함께 소파에 앉아 책을 읽어주었어요.

그런데 밤이 되자 모두들 추워 오들오들 떨었어요.
그러자 넬리가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며 문을 떼어다가 불을 피우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집은 아주 따뜻해졌어요.
친구들은 넬리에게 멋지다고 말해주며 모두들 포근하게 잠이 들었답니다.

재우가 가장 재밌다고 웃었던 책이예요.
물론 저도 많이 웃었네요.
무엇때문에 웃었는지는 여러분도 아실것 같아요.

 

3. 혹부리 영감
학습목표ㅡ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며 옛 이야기를 읽어 봅시다.
글.임정진
그림 .임향한

 

4.한글,빛나는 발명품
학습목표ㅡ글자를 바르게 써야 하는 까닭을 알아봅시다.
글.배성호
그림.김선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